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간 심리 조종법] 몸짓으로 마음 캐치하기
    심리 2018. 3. 13. 08:00

     

    상대방을 읽기 위해서 우리는 신체적인 반응과 질문 경청하는 방법, 이야기에 반응하는 태도를 살펴봐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몸과 시선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어떻게 말을 하는가, 어떻게 질문하는가, 어떻게 귀담아듣는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것을 통해 마음에 드러납니다. 심리학자들은 여러 가지 몸짓을 자세히 살피면서 면접관들이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요소를 찾아냈습니다.

     

    01. 조화로운 미소  일반적으로 미소를 짓는 것은 상대방과 조화로운 상태가 됩니다.

    02. 손을 움직이는 것  말하면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03. 시선  사람을 끌어당기는 대부분 사람들은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들으면서 주의를 기울여 시선을 맞춥니다.

     

    미소를 짓고, 주의 깊게 쳐다보고, 주의 깊게 들으며, 자기 차례가 되면 상대에 맞춰 말하으로써 상대방의 리듬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카멜레온과 같은 행동에 힘입어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소속되고 싶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킨다고 합니다. 오늘은 상대의 몸짓에 따라 마음을 읽는 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의욕있는 사람의 특징

    전체적으로 반응이 빠르고 몸짓이 시원합니다. 특히 걸을 때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동작이 빠르고 손을 늘어뜨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시선을 마주치는 것은 대화의 기본적인 자세인데 의욕적인 사람은 상대가 이야기를 할 때 눈을 주시하고 몸을 앞으로 내밀고 듣습니다. 또한 말을 할 때에는 입에 침이 튈 정도로 열의를 보입니다. 고개를 흔들지 않으며 시선은 위를 향합니다. 일단 이야기를 시작하면 상대에게 틈을 주지 않고 계속 말하려고 합니다.

     

     

    의욕없는 사람의 특징

    반응이 느리고 표정이 없습니다. 주의를 자꾸 흘끔흘끔 쳐다봅니다. 의자에 앉을때에도 털썩 소리가 나게 앉거나 깊숙이 눌러 앉습니다. 탁자 위를 끊임없이 만지작거립니다. 특히 말을 할 때 상대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를 꺼내거나 요점을 벗어난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말투도 느리고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의심이 많은 사람의 특징

    상대방의 말을 믿지 못하거나 불안이 커질 때에는 대화 도중 갑자기 시선을 피하거나 침을 삼키는 행위를 반복합니다. 혹은 손을 주머니에 넣은 채 이야기를 듣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본심을 드러내고 싶지 않다는 경계의 표현이자 신용하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또한 대화도중 손가락을 의자나 탁자를 가볍게 두드립니다. 팔장을 끼기도 하며 손톱을 깨물기도 합니다. 말하는 속도가 느리고 같은 맞장구로 일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안함신뢰감을 느끼는 사람의 전체적인 특징

    대화하는 상대에게 신뢰감을 느낄 때는 경계심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동작도 부드러워집니다. 의자에 앉아 대화를 할 때도 다리에 힘을 빼고 약간 벌리기도 하고 무의식중에 구두를 벗는 사람도 있습니다. 눈빛도 밝아지고 말투도 리듬을 타듯 경쾌해집니다. 자연스럽게 이를 보이며 밝은 표정으로 이야기합니다. 대화가 끊이질 않습니다.

     

     

    말못할 걱정이 있는 사람의 전체적인 특징

    평소와 다른 몸짓을 보이거나 손에 턱을 괴고 생각에 잠겨 있을 때, 한창 떠들다가도 갑자기 조용해지거나 멍해집니다. 불쑥 다른 이야기를 하거나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을 하지 않으므로 느리게 반응합니다. 특히 말할 때 주먹을 가져다 대면서 자꾸 헛기침을 하는 것은 근심이 있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근심 걱정이 많아지면 목구멍에 점막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짐칫 밝은 척을 하지만 불안한 분위기가 보입니다.

     

    【 이외에도 사람들은 자신의 허약함을 감추기 위해 얼굴의 일부분을 만지기도 하고 본심을 감추기 위해 상대를 경계하면서 말을 하는 동안 손으로 입을 가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많은 경우 언어보다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더 진심에 가까운 정보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손, 시선, 표정, 자세 등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동작을 통해 상대방이 어떤스타일인지, 혹은 어떠한 상태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

    오늘은 인간 심리 중 사람의 몸짓에 따라 마음을 읽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재미있게 보는 '인간 심리 조종법' 관련 시리즈에 관심이 있으시면 이전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걷는모습으로 관찰하는 관상 및 심리

    - 앉은 자세로 보는 사람의 심리와 관상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