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명치가 답답할때 극복법
    [생활]유용정보 2018. 7. 6. 10:06

    사람의 급소 중 하나로 잘못 맞거나 심한 충격이 가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명치의 답답함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은데 그 위치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복통으로오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완화되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도 많지만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관심을 가지고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명치가 답답할때 극복법

    명치가 답답할때

     

    이 부분은 식도와 위의 연결부위이자 우리 몸 내부 중 가장 큰 장기인 간의 좌엽에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명치 부분이 더부룩하거나 답답할 때에는 만성 위염이나 소화불량을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역류성식도염

    명치가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때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치 답답함과 더불어 목의 이불감, 위산 역류, 등아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위장의 운동기간이 많이 저하된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음식이 적체가 되지 않도록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명치답답함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처음엔 빵이나 라면 같은 음식을 멀리하고 처음엔 죽이나 또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먹은 뒤에 고형식의 밥과 반찬을 늘려 드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고기위주의 육류섭취는 자제하세요. 처음에는 절대 서두르면 되지 않고 1주일 단위로 개선시켜 나가야 합니다.

     

     

     2.  위궤양, 위염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이나 폭음, 폭식, 제대로 씹지 않는 음식 습관, 술과 담배, 커피와 같은 자극성 식품 등을 남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보통 그 증상으로 명치의 답답함과 더불어 트름이 트름이 자주나고 건구역질, 식욕부진, 팽만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은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3.  담적병

    담적병은 위의 처리 능력이 그 이상을 넘어 붓고 단단해지는 병입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이나 과식, 폭식 등으로 인해 음식물이 장, 위에 제대로 소화를 못시켜 노폐물이 쌓이면서 발병합니다. 담적병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 호흡곤란, 식욕감퇴와 함께 평소에 명치가 답답하고 배꼽과 명치 사이를 눌렀을 때 딱딱하게 굳어진 것마냥 만져집니다. 이는 지속적인 통증을 가지고오기때문에 위를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4 스트레스

    보통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명치의 답답함을 느끼거나 또는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소하기가 약한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이럴 때에는 심장의 두근거림이 심해지고 명치 쪽이 꽉 막힌 듯한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오랫동안 만성으로 지속되는 경우 그것에 반응한 신체의 오장육부가 힘들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히 장기적으로보면 매우 좋지 않으므로 현재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5.  급체

    사람이 급체를 하게 되면 명치 부위가 결리면서 답답한 증상이 들고 또는 타는 듯이 아프기도 합니다. 혹은 속이 울렁거려 토를 하면 시원한 느낌이 들거 같지만 막상 그렇게 하더라도 시원함보다는 속이 불편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음식을 과하게 먹거나 급하게 먹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이 자주 걸리며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줘야 명치가 답답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봍오은 소화제를 먹거나 자세를 바르게 하여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명치가 답답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증상은 어떠한 뚜렷한 원인이 '이거다'라고 하기보다는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참지 마시고 병원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 위의 상태를 확인해보거나 혹은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는 등의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진단에 맞게 치료를 한다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고 호전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