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폐렴 옮나요 대처법총정리
    카테고리 없음 2018. 2. 1. 16:00

    모르고 같이 있다가 음료도 같이 먹고 같이 생활하고 그러다가 나중에 주변사람이 폐렴이라는 애기를 듣고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폐렴은 옮을까,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잠복기나 증상, 치료법, 대처법에 대해 찾아봤어요.

     

     

    친구가 폐렴에 걸렸어요. 너무 친한친구인데 폐렴에 걸렸어요. 가족 중에 한 명이 폐렴에 걸렸어요. 가끔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가 있어요. 걱정은 되는데 혹시.. 폐렴 옮나요????? 결론은,

     

     

     

    결론은 폐렴도 전염된다는 사실.

     

    특히 집에 폐렴에 걸린 환자가 있다면 호흡기를 통해서 전염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좁은공간에서 함께 있거나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인데요. 하지만 여기서 폐렴 옮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해야 할 점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세균성이냐, 비세균성 이냐를 판단하는 건데요.

     

    비세균성 폐렴은 비정형 폐렴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경우는 곰팡이로 인한 폐렴, 약물, 알레르기가 원인일때는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진균성으로 원인이 되는 곰팡이로 인한 폐렴은 종류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고 곰팡이가 급증하는 여름에 발생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폐렴은 독감, 사스,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성, 마이코플라즈마 등에 의한 세균성이 많으므로 감기와 같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이 쉽게 감기에 옮거나 폐렴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의 90%는 면역력이 낮은 65세 이상의 고령자이며 소아기의 영유아 어린이도 감기를 앓다가 폐렴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주변에 폐렴환자가 있다면 주의해야하는이유가 바로 전염성으로 인한 제 2차 감염에 의한 걱정때문이지요. 특히 모르고 있다가 주변인이 폐렴이라고 진단을 받으면 지금까지 같이 음식도 먹거나 대화도 하고 여러가지 균에 의한 노출로 인해 혹시 나도 걸리지 않았을까 걱정이 되는데요.

     

     

    혹시 나도 폐렴에 옮지 않았을까? 폐렴 증상 정리

     

    폐렴 중에서도 가장 많은 전염되는 세균성 폐렴의 증상은 처음엔 감기와 비슷합니다. 기침이 나거나 피곤함, 권태, 식욕부진같은 몸살의 느낌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차이점이 있다면 여기에 가슴통증이나 가래, 호흡곤란 등이 느껴집니다. 보통 감기는 일주일에서 열흘이 넘지 않기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특이 영유아 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원인은 인플루엔자, 수두, 아데노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때문에 환절기나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예방을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외출을 하고 나면 손발을 깨끗히 씻어주며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독감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을 확률이 높은 만큼 독감 예방접종은 꼭 맞아야 합니다.

     

     

    폐렴 옮나요 대처법 가장 좋은 방법은?

     

     

     

    폐렴 증상이 나타났을 때 가장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겠죠. 폐렴은 항상제로 치료할 수 있는경우기때문에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때문에 감기증상이 2주가 지속되고 계속적인 노란 가래, 미열이 있다면 진찰을 받아보세요.

     

     

    예전에는 폐렴으로 죽는 사람이 많았죠. 요즘은 항상제 덕분에 완치가 가능한 질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항상제에 내성이 생긴 일부 폐렴은 아직도 치료가 어렵다하네요. 무엇보다 폐는 재생능력이 없습니다. 때문에 손상을 입으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평소에 청결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폐렴 옮는거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평소에 면역력 관리 잘 해시고 건강하다면 성인이시면 옮을 확률 그리 크지 않아요. 저희집도 아버지께서 폐렴이셨는데 저희 가족 아무도 옮진 않았거든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