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잇몸 내려앉음 핵심만 콕콕 찝어서[생활]유용정보 2018. 5. 6. 13:16
어머니께서 얼마 전 구강검진을 받았는데 잇몸이 내려앉아서 현재 잇몸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우연히 치과에 갔다가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잇몸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자각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혹시 최근에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고 있나요? 그렇다면 잇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증상
01. 찬물을 마시면 이가 시리다.
02. 양치를 할 때 피가 난다.
03. 자고 일어나면 치아가 뜨는 것 같고 침이 끈적하며 불쾌한 냄새가 난다.
04. 충치가 없음에도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게 된다.
05. 혀에 백태가 심하다.
06. 입아넹 염증이 가끔 생기고 낫고를 반복한다.
07. 최근 입냄새가 심해졌다
08. 잇몸이 가끔씩 간질간질하거나 찌릿한 느낌이 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잇몸이 내려앉아서 입안에 시한폭탄을 안고 사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병은 완치가 없는만큼 더 심해지기 전에 관리나 치료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잇몸이 내려앉는 대표적인 이유와 그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잇몸 내려앉음 이유 첫번째, 치석
잇몸에 쌓여있는 치석을 이유로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치석인데요. 치석이란 플라그액체와 기타물질 등이 굳어져 석회화된 것으로 양치질만으로 쉽게 제거할 수 없는 노란 물질입니다. 치석을 지속적으로 방치하면 잇몸에 쌓이게 되고 이는 잇몸이 내려앉게 됩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올바른 양치질을 통해 잇몸을 마사지해주어 플라그와 노폐물을 털어 주듯이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약은 불소 함유량이 조금 더 높은 것이 치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이용하여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러한 방법으로도 치석은 100% 완벽한 제거는 불가능하오니 치과에 가서 최소 1년에 1번은 스케일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 잇몸 내려앉음 이유 두번째, 양치질
잘못된 양치질(칫솔질)은 잇몸을 내려앉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사실은 칫솔질을 많이 하거나 혹은 세게 닦으면 치아와 잇몸이 깨끗해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며 잇몸을 상하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양치를 올바르게 하기위해서는 최소 2분 이상 입안의 각 구역(위 오른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아래 왼쪽)을 30초간 양치질을 하고 무엇보다 아침, 저녁에는 꼭 하도록 합니다. 잇몸과 치아가 손상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짧은 움직임이로 양치를 하며 상쾌한 입낸새를 위해 혀도 양치를 해주도록 합니다. 특히 3개월마다 칫솔을 교체해줍니다.
■ 잇몸 내려앉음 이유 세번째, 당뇨병 등
당뇨병 환자는 치주질환이 잘 생깁니다. 특히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플라그인 세균덩어리인데 당뇨병은 세균의 침입에 따른 우리 몸의 방어능력이 약화되어 쉽게 세균에게 공격을 당합니다. 때문에 당뇨병환자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이 3배 높고 흡연까지 한다면 그 위험성은 20배까지 높아집니다.
치주질환의 발생과 진행을 살펴 치아를 조기에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보통 사람들에 비해 철저한 잇몸관리가 필요합니다. 매일 치아를 철저히 닦는 것도 중요하며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검진은 물론이고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법
이러한 증상을 다른 이름으로 '잇몸퇴축'이라고도 불립니다. 40대 이후부터 흔하게 발생되며 그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01. 칫솔질이 잘못된 경우에는 칫솔질을 교정합니다.
02. 치석, 치택가 원인인 경우에는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03. 잇몸뼈가 녹아 내린 경우에는 더 이상 녹아내리지 않도록 잇몸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04. 치아위치로 인해 잇몸의 형태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치아교정을 통해 차이 위치를 이동시켜 줍니다.
05. 간혹 비타민C의 결핍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으므로 꾸준히 평소에 비타민C를 구입해 복용해줍니다.
잇몸 내려앉음이나 잇몸 염증 등 잇몸 질환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연구결과에 있습니다. 실제 잇몸 질환이 있으면 관상동맥질환 위험은 14%, 뇌경색 발생 위험은 111% 높습니다. 또한 잇몸질환이 있는 환자는 당뇨병과 함께 그 합병증이 더 쉽게 진행됩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이유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생기는 생활습관병입니다. 쉽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큰 질병으로 커질 수 있으므로 국가에서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을 꼭 받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양치질에도 신경을 써주시면 더 좋습니다.
'[생활]유용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뼈튀어나옴 원인 및 해결방법 (0) 2018.05.14 이빨하얘지는법 누렁니탈출하기 (0) 2018.05.08 귓볼 피지낭종 도대체 왜! (0) 2018.05.05 광대살빼는법 어렵지 않아요 (0) 2018.05.03 머리크기 줄이는법 BEST3 (0) 2018.05.02